희망도레미소개   사업소개   활동소식   시니어 커뮤니티   자료실
 
 
 
> 시니어 커뮤니티 > 지식과 정보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-12-23
제목 삼강 오륜
 


삼강 오륜

작성자: 송죽IP ADRESS: 61.107.99.57조회 수: 15623

 

삼강(三綱) 오륜(五倫)

대학교 입학시험에 삼강오륜을 쓰라는 문제가 나왔는데 삼강은 한강 낙동강 금강이고 오륜은 자동차의 네 바퀴와 스페어 타이어를 합한 5바퀴라고 답한 학생이 있었다고 한다.  

 

한문을 배우지 않고 윤리도덕 시간이 없는 고등학교 공부를 한 학생이면 그럴 법한 일이다. 오히려 그렇게 유모스러운 답변이 정답은 아니라도 동정 점수라도 줄 법 한 일이다.

과학과 이기적 실용주의와  극치의 배금주의가  팽배한 오늘의 이 세상에서 삼강오륜을 논 한다면 고개를 절래절래 흔들 사람도 있을 것이다. 쾌쾌 묵은 듯한  이조 오백년의 성리학적인 이론을 전개 한다는 것이 왠지 성미에 맞지 않을지도 모른다. 하지만 삼강오륜 은 인간 사회의 기본 철학은 그 어느 철학보다도 우리의 기나 긴 역사 속에서 우리의 몸 속에 깊이깊이 배어진 국가 기강의 철학 이요 사회 구조의 원리요 가정 윤리의 근본이었다.

아무리 누가 무어라 하여도 우리 한국인의 도덕 윤리의 기본 틀은 아직도 삼강오륜의 이론이 그 으뜸인 것이다. 그러한 우리 전통적 고유의 것을 무조건 배타 하거나 저버리는 것은 우리 시대를 사는 한민족으로써 또 다른 자아상실이요 각의 비극이 아닐 수 없다.  복고하는 마음으로 한 번쯤 되새겨보는 여유를 가져 보아도 손해 날것은 없습니다.



삼강이란  임금과 신하, 부모와 자식, 남편과 아내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누가  사랑의 본보기와  행동의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하는 철학의 정립이다.



군위신강(君爲臣綱): 임금은 신하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. 덕목이 있게 신하와 백성을 다스려야 하고 신하와 백성은 충성으로 보필 하여야 한다.

부위자강(父爲子綱): 아버지는 아들의 본보기가 되어 야 한다.  내가 부모에게 효도함으로 내 아들이 또 내게 효도를 하는 것이다. 자기

는 부모를 학대하며 자기아들에게 효도를 가르칠 수는 없는 것이다.

부위부강(夫爲婦綱): 남편은 아내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. 남녀 평등의 시대 요 동등권의 시대라 하지만 세상만사를 동등권으로 처리할 수는 없다. 동등권의 주장으로 인하여 이혼율이 높아지고 가정이 파괴되는 현실은 더 큰 비극이 아닐 수 없다. 오늘 날에는 참고 양보하며 사랑하는 婦爲夫綱의 가정도 많다.



오륜이란 한 나라의 임금과 신하, 아버지와 아들, 남편과 아내, 어른과 아이, 그리고 친구간의 의리를 명시한 국가와 가정과 사회를 운영하는 기본 도덕률이다.



군신유의(君臣有義): 임금은 신하와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여야 한다. 또한 신하와 백성은 충성으로 보필하여야 한다. 오늘날 아무리 민주국가라 하여도 이 원칙이 무너지면 그 정부와  국가는 무너지고 마는 것이다.

부자유친(父子有親): 부모는 자식을 사랑하여야 하고 자식은 부모 에게 효도를 하여야 한다.  오늘날 자식이 부모를 버리는 일이 많이 발생함은 이 시대의 비극이다.

부부유별(夫婦有別): 남편은 바깥일을 보고 아내는 집안일을 본다는 뜻이다. 하지만 오늘 날에는 여자가 바깥일을 보고 남자가 안 일을 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. 가정의 일을 부부가 서로 보완하여 살아 가는 지혜가 필요한 시대이다.

장유유서(長幼有序): 어른과 아이 나이에 따른 사회질서를 정립하는 철학이다. 어른은 젊은이를 사랑하고 젊은이는 어른을 공경하여야 한다. 이는 우리 동양 도덕의 미덕이다. 서양사회에서는 나이에 따라 공경하라는 도덕률이 없다. 그러기에 우리 언어에는 존비칭 의 구분이 발달 되여 있지만 영어에는 직위에 따른 존칭은 있어도 나이에 따른 존칭은 없다.

붕우유신(朋友有信): 친우 간에 지켜야할 의리와 믿음을 중시하는 것은 극히 아름다운 일이다. 이는 우리 인간 사회가 다른 동물사 회와 달라  모든 거래와 상관관계가 믿음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정립한 철학이다.

-    -



11_삼강 오륜.hwp    
 
 
ㆍ상호 : (사)희망도레미 ㆍ서울시 지정 비영리단체 ㆍ주소 : 서울시 서대문구 통일로 107-39 사조빌딩 402호 (우:03740)
ㆍ고객센터 : 02) 379 - 9114 ㆍ팩스번호 : 02-365-9118 ㆍ사업자등록번호 : 110-82-16557
ㆍCopyright 2015 ⓒhopedoremi.co.kr All Right Reserved.